평화 교육학에 대해 평화 교육학이란 평화를 인간이 계속해서 요구하는 것은 인간이 살아가면서 더불어서 시작이 된 것이라 지금까지 평화 교육학에서 학자들은 인간들이 역사적으로 평화를 실현하기 위해서 교육을 다양하게 도전해 왔고 그 교육의 일환으로 평화 교육학이 탄생한 것을 연구합니다. 평화 교육학은 전통의 방식으로 연구하는 것과 그에 대해 반박하는 연구 이 두 가지 흐름으로 점점 발전이 되었습니다. 서로 다투는 것을 끝내고 인간은 다시는 이런 안 좋은 일이 발생하면 안 된다는 공포감을 서로 공유하기 시작하였고 인간들은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는 것을 소망하였습니다. 따라서 당시에는 평화에 대한 정의를 전 세계에 다툼이 사라진 상태라고 말하기에 이르렀습니다. 평화에 대한 교육이 서로 이익을 서로 가져가려 하지 않고 서로를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는 한 방법으로 이해되기 시작하였고 전 세계적으로 국가 사이에 상대방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도와주는 다양한 시도들이 행해졌습니다.
옛날식의 방법인 평화에 대한
옛날식의 방법인 평화에 대한 교육은 평화 교육학에서 갈등의 원인이 되었던 차별과 갈등이 무엇인지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하는 무지에서 비롯된 것으로 여겼습니다. 또한 옛날 방식의 평화 교육학은 학습자들에게 우리 사회가 어떻게 형성되면서 발전되어 왔는지에 대한 교육과 한 사회가 다른 사회와 어떻게 서로 관련이 되면서 교류를 해 왔는가에 대한 평화 교육학을 시도해 왔습니다. 옛날 방식에 대한 평화 교육학은 이런 것들에 대해 알리는 것이 주요한 목적이었고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알고 어떻게 하면 더 나아질 수 있을지 교육을 하였습니다. 이렇게 평화 교육학은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실시되었습니다. 평화를 막고 이루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을 왜 개발하는지에 대한 목적과 그것으로 인해 파장되는 결과에 대해 이전에는 관심도 없었지만 점차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생겨서 그에 대한 대답을 해주었습니다. 이렇게 하여 평화 교육학은 싸움을 미리 막을 수 있도록 하고 지역에 상관없이 전 지구의 사람들이 문화나 언어는 조금 다를지라도 서로 겉모습의 특성은 같고 행복을 만끽하기 위해 살아간다는 공통점을 함께 찾으며 서로 품어주고 이해하기 위해 노력을 하였습니다. 또한 서로에 대해 가지고 있던 좋지 않은 감정을 버리고 고정적으로 가지고 있던 생각을 없애면서 상대방을 이해하기로 마음을 다짐했습니다. 평화 교육학의 기본이 되는 지식을 가지고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을 인간적으로 대할 수 있게 관심을 줬습니다.
평화에 대한 교육을 하면 할수록
평화에 대한 교육을 하면 할수록 서로 다른 집단과 지역 안의 학생들이 상호 알아가면서 상대방에 대해 부정적으로 가지고 있던 시각을 떨치고 평화를 이룩하기 위해 기여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평화 교육학과 다른 인물들과의 교류 그리고 교제는 학생들이 전 세계적인 평화에 관심을 갖고 그것에 대한 책임을 가져야 한다는 인식을 심어주곤 했습니다. 그런데 평화에 대해 이전부터 이루어졌던 평화 교육학은 이상을 그리고 있기에 현실적이지 않다는 비판을 받아 왔습니다. 평화와 관련된 행동이 무엇이고 그런 행동을 하기 위해 알아야 할 지식이 무엇인지만을 알려주기 때문에 실천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그대로 흐지부지 해지는 한계가 있는 것입니다. 평화를 괴롭히는 요인에 대해 전문성을 얻고 그 요인에 대해 아는 것만으로는 학생들이 정말로 사회를 바꾸기 위해 참여하는 과정으로 연결이 되지 않기 때문에 옛날의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평화 교육학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갖는 학자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에 대해 새로운 운동과 비판적 여론이 생겨나면서 문제를 다시 한번 제기하게 되었습니다.
비판적으로 보는 시각은
비판적으로 보는 시각은 전통적 시각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에 주목을 하면서 이를 바꾸려는 생각을 가지고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합니다. 이전 평화 교육학에서 해왔던 방법들을 전체적으로 받아들이고 그 영역을 존중하면서도 개인과 개인 사이에 교류하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만 하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더 확장을 해서 사회 전체로 확대를 하여 평화를 유지할 수 있는 사회를 어떻게 하면 만들 수 있을지를 연구하였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비판적인 관점도 기르면서 전체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평화 교육학을 또 다르게 바라보는 관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 전체적으로 평화가 이루어지지 않는 원인을 분석하고 전체의 정의를 위해 큰 계획을 실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평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 요인들에 대해 파악하여 그것을 타파하기 위해 사람들을 일깨우는 것에 그쳐서는 안 됩니다. 계획을 세우고 거기에 따라 활동을 하여 사회를 변화시키려고 해야 합니다. 이렇게 되려면 사회의 실태와 문화에 대해서도 알아야 하기 때문에 비판적인 평화 교육학은 사회 전반적인 것에 대한 교육이 함께 같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봅니다.
평화 교육학에서는 인간의 마음이 교육으로 변할 수 있도록 하고 그 변화로 평화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행동을 통해 평화를 막고 비평화를 조장하는 모든 것들에 저항하도록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간 개개인의 사회문화 속에서 평화를 위한 갖가지 요건들을 실천하기 위해 목표를 체계화하여 제시합니다. 평화 교육학은 모든 인간들은 서로 상호 교류하며 살아가기 때문에 혼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어리석은 생각을 버리고 주변인과 평화를 이뤄야 할 이유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들이 다른 사람과 관계를 촘촘하게 형성하면서 발생한다는 것을 파악하여 문제를 같이 해결할 때 우리는 힘듦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혼자만의 힘과 판단으로 사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해결할 수 있다는 단절적인 생각을 버릴 때 우리는 평화 교육학이 말하는 고단한 삶에서 벗어나 빛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평화 교육학을 통해 우리가 망각을 하고 있었던 것들을 계속해서 생각을 하고 회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찾도록 할 때입니다. 인간에게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것이란 그만큼 인간을 살아가게 하는 기본 힘이 되는 것이고 다른 것으로는 대체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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