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의 역사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오래된 것은 아닙니다. 교육학에서 교육을 하는 것에 대한 이유 또는 인간의 본래 모습으로 교육을 하는 것의 관계는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한 의견과 다양한 의논으로 교육학은 옛날 유럽의 고대 그리스 시기에 이르는 전통을 지니고 있습니다. 교육학의 역사는 동물과는 구분이 되는 인간만의 특수한 활동으로 자아를 형성하는 것과 관련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더욱 사람들이 주목을 하고 흥미를 느끼는 것은 교육학은 처음에 단독 학문으로의 역할을 하지는 않았다는 것입니다. 교육학을 어떻게 정의하고 개념을 정립하는지에 따라 교육학은 인류가 시작되고 발전된 교육학의 역사와 함께 발전을 해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교육을 어떤 목적에 의해서 했든
교육을 어떤 목적에 의해서 했든 자연스럽게 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됐든 그런 것에 상관없이 세대 간에 이루어지는 교육이 어떠한 과정으로 이루어져 왔는지를 교육학의 역사는 알 수 없습니다. 또한 윗세대가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미쳤는지를 눈으로 볼 적도 없고 그것을 정확하게 구현할 수도 없습니다. 따라서 교육에 대한 정의가 사람마다, 시대마다, 문화마다 다른 것은 인정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교육학의 역사라는 것이 인간이 나고 자라면서 무의식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고 인간 본성의 근본을 이루는 것이기 때문에 관점의 차이는 있어도 교육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학문과 책에서는 아주 오래전 인간 삶을 형성하는 시기부터 교육이 존재해 왔다고 믿고 있습니다. 우리가 보고 알 수 있듯이 고전 책들을 보면 일단은 그 시대의 시대상과 왕이 어떻게 통치를 하고 나아가고 있는지 태평성대를 이루고 있는지에 대한 주관적인 생각을 서술하고 있으며 교육학의 역사 그 외에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그리고 삶을 살아갈 때 필요한 지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책의 내용들을 세세히 살펴보면 서로 공통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교육에 있어서 지녀야 할 필요한 개념에 대해 똑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의 학자들이 쓴 책들을 살펴보아도 그 시대의 시대상에 대해 교육학의 역사 이야기를 하고 있고 우리가 지니고 살아가야 할 일반적인 상식에 대한 언급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왕이 통치하는 사회와 정치는 교육학에서도 중요하게 논의를 하고 있는 부분이며 그 시대의 시대상이 교육학의 역사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고대에는 교육학이 학문으로서
고대에는 교육학이 학문으로서 세분화되지 않고 그에 대해 본격적으로 얘기를 하던 시절이 아니었기 때문에 다른 학문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그 당시 교육학의 역사는 사람들의 어떤 종교적 신념의 영향도 받게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가적으로 믿고 있는 종교가 교육에도 당연히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었습니다. 교육의 과정에 가르칠 수 있는 과정의 수업을 추가하고 체육행사를 하듯 종교행사도 교육의 한 과정으로 구성을 하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런 종교적인 신념에 따라서 교육학의 역사가 지배를 받기도 했습니다. 지금도 그런 영향이 있어서 어쩔 수가 없습니다. 어떤 특정하게 계획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세운 학교에서는 그런 계획과 관련된 목적의 가르침을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관련 행사도 마련하여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성향이 점차 달라지면서 외부에서 들어오는 압박으로부터 교육학의 역사가 점차 탈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상식을 근거로 두고 교육학의 역사가 여태까지 가지고 있던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운동으로 인해 사람들은 점차 스스로 생각을 깨치고 신분이 높은 사람들만 교육을 받거나 교육을 하는 입장이 되었던 것에서 벗어나 합리적으로 사고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교육학의 역사에 대해 객관적으로 생각을 하고 감성적인 판단을 하지 않도록 상황을 직시하고 인생을 살아가면서 필요한 것들을 개인의 능력으로 자발적으로 취득하는 교육 성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결국 교육학의 역사는 궁극적으로 다른 사람이 아닌 나를 보살피기 위한 방어기제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고 필요한 지식들을 습득하게 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교육을 통해 사회 전체의 이익도 물론 생각하는 것이 맞지만 인간 개개인의 자신에 대한 이해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고 자신의 이익을 실현할 수 있게끔 도와주어야 합니다.
교육을 할 때 교육학의 역사 중 어떤 것을 전달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준을 정하고 교수자를 기르는 과정에 최선을 다해 교육이 전문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추진하여야 하며 학생들이 학교에 흥미를 느끼고 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학생들은 가정에서 벗어나 학교에 있는 동안 마냥 자유로울 수 없으며 집에서와는 다른 예절과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배우면서 사회생활을 익혀나갑니다. 교육학의 역사를 통해 학교에서는 집에서와 똑같이 행동을 하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스스로 터득할 수 있도록 하고 교수자들은 학생들이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하면 좋고 원만한 관계를 지속할 수 있을지를 학생들과 함께 고민을 하도록 합니다. 교수자가 일방적으로 이렇게 하라고 하는 것에 학생들은 거부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는 것이 정말로 자기 자신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지를 파악하여 상황마다 적용을 해보면서 이렇게 하면 상대방의 긍정적인 반응을 도출할 수 있다는 것을 교육학의 역사에서 직접적으로 느껴야 합니다. 또한 이렇게 행동을 할 경우 상대방이 좋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본다는 것을 파악해야 합니다. 교육학은 이런 과정을 역사적으로 쌓아왔으며 그것에 대한 증명을 하고 있습니다. 교육학에 대한 가설을 세워 학생들이 한 방향으로 교육을 받을 때는 어떤 결과를 낳고 다른 방향으로 교육을 받을 때는 어떤 의미를 나타내는 결과를 유도할 수 있는지를 선생님들은 서로 공유해야 합니다. 교육학의 역사에서는 이렇게 가설을 세우고 증빙하는 작업을 거쳤으며 교육학이 발달할 수 있는 큰 힘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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