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에 대해 교육학이란 인간과 교육이 여러 가지 상황을 달리하여 실제로 동시에 이루어지는 일이면서 인간에게 다양함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때문에 교육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서로 다른 시각에서 의문을 가지고 의논할 수 있도록 하는 학문입니다. 교육학자들은 교육학이 어떤 테두리 안의 분야에서 사실이 무엇인지에 대한 문제를 다양한 경험을 통해 연구하는 것은 물론이고 인간의 모든 관점에서 교육학이 정말 다양한 분야들과 인접하고 서로 교류하여 관계를 만들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인간의 정신 안쪽과 마음의 본래 의미에 대해 인정을 하며 인간이 자신의 인격을 형성하는 세계를 만들고 개인이 겪어온 경험과 역사를 해석하는 관점을 서로 결합하여 세계를 이해하는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교육학은 그 안에서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굉장히 다양하게 나누어져 있는데 각자 자기만의 특성을 가지고 자신의 역할만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각 영역이 어떠한 특성이 있는지에 따라 자신만의 독선적인 노선을 고집할 수는 없고 다른 영역과 함께 보조를 맞추며 나란히 하며 걸어가야 하는 영역도 있습니다. 개인의 마음이 어떨지, 상태는 어떻게 진행하는지에 대해 분석을 하거나 교육학에서 인격의 형성에 대해 연구하는 영역이 그런 경향이 강합니다.
교육이 발생하는 현황을 관찰하고
교육이 발생하는 현황을 관찰하고 기재하는 교육학의 특성을 이해하면 교육학의 성격을 파악하고 앞으로 어떠한 길로 나가야 하는지가 바로잡힐 수 있습니다. 교육학에 대해 제대로 알 수 있기 위해서는 교육학이 그동안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에 대해 알아봐야 합니다. 교육학이 어떠한 경로로 발전되어 왔는지를 고찰하면 교육학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릴 수 있고 전체의 모습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처해져 있는 현실과 학문을 비교해 보고 그 간극을 좁혀갈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인간에 대한 교육학은 아주 오래전부터 있었지만 그 교육적인 과정을 학문으로 적립하고 서술한 역사는 얼마 되지 않습니다. 초기에는 인간의 교육을 담당하는 기관은 가정이고 부모였습니다. 인류의 초창기에는 학교라는 교육학을 전담하는 시설이 따로 있지 않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교육은 집에서 어른들을 통해서 이루어졌습니다. 점차 교육학의 중요성이 커가면서 교육 시설이 하나둘씩 생기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나 그 교육 시설도 사람을 수용하기에는 공간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신분이 높은 양반집 자제들만 여기서 교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여성은 입학할 수도 없는 차별이 존재했습니다.
교육의 체계가 점차 잡히면서
교육의 체계가 점차 잡히면서 교육 시설도 점점 늘어나게 되고 서민들도 교육을 받게 되는 일들이 점점 생기게 되었습니다. 여성들이 교육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가 발생한 그 이후에도 한참이 지나서지만 여성 학교들도 지어지고 여성과 남성이 함께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생각으로 점차 확장이 되었습니다. 현대 사회에 접어들면서 부모들이 맞벌이를 하는 경우가 많아 아이들이 어렸을 때부터 학교나 학원에 맡겨지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그렇게 되면서 인성 교육을 가정에서 맡았던 옛날과 달리 집에서 부모가 아이들의 인품이나 인성에 대해 교육할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교육 기관에서 이런 역할도 분담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어떤 이론이든 이치에 맞아야 하고 요즘에는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것을 강조하기 때문에 교육학에서 교육을 하는 데 있어서도 효율화를 따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효율성만 따졌을 때는 부작용을 불러일으킬 위험성이 큽니다. 일단 학습자가 교육의 속도를 따라갈 수 없기 때문에 지치고 자신이 그만큼의 능력이 없다는 우울감에 빠지게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혼자 교육학에서의 교육을 받는 환경이 아닌 다른 사람들과 대면으로 교육을 받는 상황이라면 더욱 그런 생각에 빠져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학습자 본인이 아무리 노력을 해도
학습자 본인이 아무리 노력을 해도 머리로 이해가 가지 않아서 조금 차근차근 배움을 익혀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반해 다른 학습원들은 교육자가 말하고 알려주는 것들을 바로바로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 과정 속에서 본인이 모르는 것을 질문을 하면 다른 학습자들의 교육학을 방해한다는 생각에 중간에 물어보지도 못하고 그렇게 되면 점점 뒤처질 수밖에 없습니다. 효율성만을 생각한다면 이런 학습자들을 능력이 떨어지는 사람으로 보고 수업을 잘 좇아가는 사람들만 수업에서 데려가는 것이 맞지만 교육은 모든 사람이 교육학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누릴 때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능력이 조금은 부족할지라도 그 사람이 따라올 수 있도록 느긋한 마음으로 기다려주고 함께 걸음을 맞춰나갈 때 지식에 대한 교육과 함께 인성 교육학도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렇게 다른 사람을 기다려주는 경험을 통해 참을성을 기르고 혼자만 앞서 나가는 것보다는 함께 어깨동무하며 나란히 걸어가는 것의 의미를 깨닫게 될 것입니다. 함께하는 즐거움과 행복은 그 어느 것과도 비교가 불가한 것입니다.
교육학 안의 다양한 영역들이 언뜻 보기에는 서로 다르고 그 영역이 겹치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서로 많은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한 분야만 공부를 해서는 안 되게 서로 탄탄하게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교육학에 서술되어 있는 내용들이 현실과는 너무 동떨어져 있다고 느낄 수도 있고 그 내용대로 실천을 하기 어려워 회의감이 들 때도 있을 것입니다. 교육학은 이론에 따라서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교육에 참여하는 교육의 구성원들이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함께 내용을 알아가는 과정을 통해 진정한 교육이 탄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론과 현실이 다르다고 자책을 할 필요도 없고 교육학에 나와있는 속도와 현장에서 실천하는 속도가 다를지라도 그게 잘못된 것이 아님을 계속 인지하고 중간에 포기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포기라는 것을 하지 않고 한 걸음씩이라도 꾸준히 걸음을 옮긴다면 우리는 미래세대에 더 발전된 교육학에 대해 전수를 해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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