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의 본질에 대해 알아보자면 서양의 관점에서는 고대 그리스의 도시적 국가에서 실천을 하면서 살아가는 인생이라는 것을 의미하며 다른 뜻으로는 이상적인 교육을 의미합니다. 사회에서 자신의 삶을 주변의 사람들의 인생과 함께 어우러지는 사회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교육학의 본질은 나라의 지도자들은 그 국가의 사람들과 하나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공공의 이득을 위해 배운 것들을 실천하면서 자신들이 통합이 되었다는 것을 또다시 강조하여 교육이 인간을 사회화해야 한다는 관점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따라서 교육은 교육학의 본질에 대해 그 나라의 국민들이 자신이 가질 수 있는 최고 수준의 선을 내면화하고 연속적으로 노력을 가하고 교육을 수련하여 자신을 갈고닦아 전 국민이 이상적인 삶을 사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을 말합니다.
교육이라는 것이 개개인을
교육이라는 것이 개개인을 위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각자에게 맞출 수는 없고 전체 사회의 교육학의 본질은 공동의 생활의 질을 전반적으로 확충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개인에게 맞춤이 될 수 있는 교육이 될 수는 없지만 인간에게 전체적으로 도움이 되고 개인과 사회가 서로 연관되고 조화롭게 살 수 있도록 모두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교육 수준을 이뤄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인간에게 태어날 때부터 내재되어 있는 잠재력을 최대한 외부로 끌어내고 그것을 실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것이 교육학의 본질인데 실천이 되는 방향도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방향이 아니라 우리 모두에게 이로움을 주는 바람직한 길로 이끄는 것이 진정한 교육학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육학의 본질을 동쪽 나라들의 입장에서 살펴보면 교육학의 본질은 선한 것과 선하지 않은 것을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을 기를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인데 선한 것은 도의적으로 옳고 선하지 않은 것은 도의적으로 옳지 않다는 것은 개인의 판단이 들어갈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그 선한 것을 더 북돋기 위해 외부적으로 압력을 행사하여 그 행위가 더 자주 일어날 수 있도록 하고 그 행위의 긍정적인 영향력도 더 크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교육학의 본질로 인류가 잘못됐다고 생각하는 것은 적극적으로 막아서 그런 행위가 일어나는 것을 차단합니다.
어떤 것이 옳고 옳은 것이 아닌지는
어떤 것이 옳고 옳은 것이 아닌지는 교육을 통해서 이것을 분별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고 성숙한 사람이 되어서 옳은 것은 직접 시범을 보이고 아랫사람들에게 행동으로 가르침을 주는 것이 교육학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외적으로 적극적으로 어떤 압력을 가해서 옳다고 생각하는 방향으로 누군가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면서 동시에 그 누군가가 그 외부의 힘에만 의존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도 태어날 때부터 지니고 나온 내부의 능력을 더하여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성장을 하는 것입니다. 교육은 교육을 하는 사람이 어떤 목적을 가지고 어떤 방법을 이용해서 교육을 하는지에 따라 학생을 그에 맞게 성장시키고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아무것도 학습하지 않은 상태에서 선생님이 가르치는 것을 하나씩 차곡차곡 자신의 내면에 쌓으면서 발달을 해 나갑니다. 이 과정에서 교육의 환경이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고 보기도 하고 교육학의 본질로 느끼기도 합니다. 인간은 환경에 따라 달라지고 거기에 적응할 수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맞는 적합한 환경이 조성만 된다면 선생님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아이들을 이끌어가고 그들이 생각하는 모습으로 아이들을 만들어낼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교육학의 본질은 아이들의 의지도 굉장히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아무리 선생님이 좋은 학습 프로그램과
아무리 선생님이 좋은 학습 프로그램과 최고의 환경을 조성을 하여도 아이들이 수동적으로 임하게 된다면 선생님이 원하는 방향으로 아이들이 가지 않을 가능성이 커집니다. 따라서 이 과정에서 교육학의 본질은 선생님들은 아이들에게 지식을 일방향적으로 주려고 할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자신이 존재해 있다는 것을 인정해 주고 서로 주고받는 교육을 하고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교육학의 본질에 대해 더욱 분명하게 하기 위해 교육을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해 심도 있게 분석을 하고 교육이 실제로 이루어지는 교육 현장을 면밀히 관찰해야 합니다. 일단 교육이 이루어지기 전에는 교육을 계획해야 하고 거기에 맞게 과목을 구성해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교육학의 본질과 교육의 결과를 분석을 해야 교육이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었는지를 파악을 할 수 있습니다. 교육의 결과는 학생들의 행동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성취도 평가를 통해 그 이전과 얼마나 달라졌는지를 확인하는 것을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교육은 학생들이 이론적인 것들을 학습하는 것을 포함하는데 이 이론적인 학습보다 일체 구현되는 행동에 더 교육학의 본질이 있다고 여깁니다.
아무리 머릿속에 기억을 하고 있어도 실생활에서 활용을 할 수 있어야 그 이론적 지식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적용을 해야 교육이 의미가 있는 것이지 적용을 못하고 머릿속으로만 알고 있게 되는 것은 교육학의 본질이 제대로 이루어졌다고 할 수 없습니다. 이전에는 개인이 갖추고 있지 못했던 지식을 함양하게 되면 이런 지식으로 인해 상황을 판단할 수 있는 사고력이 길러지고 그 사고력을 바탕으로 올바르게 행동하는 기술을 익히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이전에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별다른 생각을 갖지 않고 살았지만 교육을 받음으로써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게 되고 관점이 변하기도 하면서 이전에는 생각하지 못했던 것에 대해 생각을 하거나 비판을 할 수 있는 교육학의 본질 사고가 생기게 됩니다. 교육학의 본질은 궁극적으로는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런 사람들의 행동은 여러 가지 통로를 통해 발생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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