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교육에서 적응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by 교육학 학자 2024. 11. 12.

교육에서 적응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하자면 말 그대로 교육을 하는 것에 교육을 하는 사람과 학생들이 제대로 적응을 하고 교육의 모든 것을 이해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육을 하는 데에 있어 교육을 하는 사람과 교육을 받는 사람은 모두 긴장된 상태를 유지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긴장을 하고 심리적으로 압력을 느끼는 상황이 계속된 상태에서는 교육에 적응을 하지 못하고 적응하지 못하는 부적응 상태가 되어서 이런 상황에 대해 매우 부담감을 느끼고 질병이 드는 상태까지 갈 수가 있습니다. 교육에서 적응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적응하지 못하는 행동은 굉장히 다양한 행동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교육을 통해서 우리가 학습을 하고자 하고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방향에 대해 만족감을 느낄 수 있어야 하는데 그런 만족감을 주는 상황을 경험하지 못하면 우리의 기분은 좋지 않게 되고 왜 이런 교육을 받아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남길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계속하여 진행되고 있는 교육에서 적응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것을 왜 지속해야 할지에 대한 이유를 찾지 못하기 때문에 교육에 대한 거부반응이 들 수 있고 결국에는 이탈을 하는 상황까지 발생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육을 받으면서 대립 관계가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교육에서 적응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교육을 하는 사람과 교육을 받는 사람

교육을 하는 사람과 교육을 받는 사람 간에도 나타날 수 있고 교육을 하는 사람들끼리 관계에 있어서도 나타날 수 있고 교육을 받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교육에서 적응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교육을 하는 사람끼리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은 서로 교육을 하는 부분이 중복이 되거나 서로의 욕심에 의해서 생길 수가 있습니다. 교육을 하는 범위를 결정하는 데에 있어서도 신경전을 할 수 있고 교육을 하는 시간을 조정하는 데에 있어서도 서로 의견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더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차지하기 위해 경쟁을 할 것이고 그렇게 되어야 학생들의 성적이 높아지고 자신들의 실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교육에서 적응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실제로 학생들이 집중을 할 수 있는 시간은 정해져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에서 하는 수업이 시간을 많이 차지를 하게 될 경우에는 뒤에서 하는 수업에 영향을 미치고 그 시간에는 학생들이 집중력을 쏟을 수 있는 시간이 더 적기 때문에 학습에 있어서 능률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선생님들은 수업을 하는 시간대와 그리고 얼마나 오래 수업을 할 것인지에 대해서 서로 의견을 조율하고 서로에게 모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수업을 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교육에서 적응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수업을 받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대립되는 상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수업을 받는 사람 사이에서는

수업을 받는 사람 사이에서는 서로 교육을 하는 사람의 관심을 독차지하기 위해 노력을 하는 과정에서 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업을 하는 선생님의 집중을 받아야 자신이 시험을 보는 데에 있어서 더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시험과 관련된 정보를 따로 얻을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교육에서 적응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선생님과 수업 외에 쉬는 시간이나 수업을 하지 않는 시간에 사적인 대화를 하면서 그 사적인 대화 속에서 시험 문제와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도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선생님의 사랑을 얻기 위해서 서로 경쟁하고 노력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선생님과 수업을 받는 사람 사이에 갈등의 상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선생님이 수업을 하고 원하는 목표가 있을 수 있는데 학생이 원하는 목표와는 서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대립하기도 합니다. 교육에서 적응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선생님은 우선적으로 학생들의 성적을 높이고 학생들이 좋은 대학이나 진로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세우고 있는 것에 반해 이렇게 성적이 잘 나오는 것에 큰 뜻이 없는 학생은 수업을 그냥 부모님이 학교를 가라고 해서 어쩔 수 없이 가고 친구들이 학교를 다니니까 다니는 학생들이 많이 있습니다. 본인도 그냥 학교를 다니는 것에 의미를 두는 학생의 경우에는 시험 성적에 크게 연연하지 않기 때문에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습니다.

 

선생님은 그런 학생의 사정을 모르기

선생님은 그런 학생의 사정을 모르기 때문에 시험 성적이 낮으면 혼을 내고 성적을 높일 수 있도록 나머지 공부를 하는 등 학생이 싫어하는 것을 자꾸 시키게 됩니다. 서로의 사정을 모르기 때문에 학생은 선생님이 자신의 마음을 몰라준다고 속상해하고 선생님도 그런 학생의 의도를 파악하지 못하기 때문에 문제를 일으키는 학생으로 여기고 계속적으로 공부를 시키려고 노력을 하게 되어 둘 사이의 갈등은 커져 가게 되는 것입니다. 교육에서 적응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을 하는 것에 있어 적응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서로 많은 대화를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서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를 모르기 때문에 갈등은 더 깊어질 수 있으므로 서로 의견을 나누고 솔직한 생각을 이야기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육에서 적응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어떤 유인을 제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당장에 성적을 올리는 것이 자신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지를 깨닫지 못하고 대학을 가는 것도 먼 미래의 일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에 당장에 이들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행동을 할 수 있는 어떤 물질적이나 비용적인 보상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지금이 정말 중요한 시기라는 것을 모르고 이러한 시간을 허투루 소비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런 유인책을 제공하여서 성적을 잘 받을 수 있도록 하고 비로소 고학년이 되고 나서 내가 그때 정말 열심히 해서 다행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교육에서 적응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부모님과 선생님께도 감사해야겠다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지금처럼 동기가 없을 때는 이렇게라도 공부를 하고 성적을 올릴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하는 방식이 과연 옳은 것인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기도 하지만 다양한 방법을 모두 써서 학생들이 부적응하지 않고 교육에 적응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이런 다양한 방식을 제시하고 활용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간을 중점을 두고 교육하는 것에 대해  (0) 2024.11.19
교육을 하고 상담에 대해  (0) 2024.11.18
교육을 하고 생활지도  (0) 2024.11.12
교육을 하고 학습의 이해  (0) 2024.11.12
융합 교육학에 대해  (0) 2024.11.07
기술 교육학에 대해  (0) 2024.11.05
평생 교육학에 대해  (0) 2024.10.13
교육학의 본질  (0) 2024.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