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교육을 하고 학습의 이해

by 교육학 학자 2024. 11. 12.

교육을 하고 학습의 이해에 대해 말을 해보자면 교육을 통해서 학습이 되었다는 것은 어떠한 변화를 일으킨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변화는 겉으로 드러나서 관찰을 할 수 있도록 나타나기도 하고 내부의 생각이나 사고 같은 것들이 바뀌어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교육이 이루어지고 그로 인한 학습이 나타났다고 하는 것에 대해 이해를 해보자면 그러한 변화가 생긴 것을 말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교육을 하고 학습의 이해에 대해 행동이 변했다는 것은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행동이 더 나쁘게 변했다는 것은 교육으로 인한 학습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교육을 통해서 비용과 시간과 그리고 학습을 하는 사람의 노력을 들였는데도 불구하고 더 안 좋은 방향으로 변했다는 것은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학생의 성적이 오른 것은 교육으로 인한 의미가 있는 결과라고 볼 수 있지만 교육을 하고 나서 그 과목의 성적이 더 떨어졌다고 하는 것은 교육을 하고 학습의 이해에 대해 교육의 효과가 일어났다고 볼 수 없습니다.

 

 

학생이 학원을 다니거나 개인적인 학습을

학생이 학원을 다니거나 개인적인 학습을 하고 있었다면 부모는 당장에 학원을 그만두고 다른 곳으로 옮기거나 과외를 해주는 선생님을 바꾸는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교육을 하고 학습의 이해를 하는 것은 성적뿐만 아니라 교육으로 인해 학습을 받은 자의 행동이 긍정적으로 변해야만 교육의 결과가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옳지 않은 행동을 계속하여하는 사람이 그 행동을 하지 않도록 교육을 했으나 그 행동을 하는 주기가 더 자주 발생이 된다면 그 사람에게는 교육이 좋은 교육이 아니었다는 것을 의미하고 시간을 낭비했다고 생각을 들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행동들이 새롭게 발생을 하거나 원래의 행동이 다른 주변의 사람들도 알아챌 정도로 크게 바뀌었다면 이 교육은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교육을 하고 학습의 이해가 겉으로 드러나는 부분 외에도 생각이나 가치관 등이 변화를 하는 것도 교육으로 인한 큰 변화라고 할 수 있고 학습의 효과가 일어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내부적인 것은 관찰을 하는 사람이 분석을 하고 연구를 하기가 굉장히 힘들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사람의 내부적인 변화가 있을 경우에는 알아차리기 어려운 부분이 있기 때문에 교육을 하고 학습의 이해를 관찰하는 사람은 이 사람을 계속적으로 주시를 해서 이 사람의 변화된 생각과 가치관은 말이나 어떤 찰나의 순간의 행동으로 드러날 수 있기 때문에 이 사람에게 한눈을 팔지 않고 계속 관찰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혹은 다른 좋은 방법이 있기도 합니다.

 

교육을 하고 학습의 이해

 

일단 교육을 하고 나서

일단 교육을 하고 나서 사람들의 생각을 파악할 수 있는 설문지를 정교하게 만들어 놓는 것입니다. 사람의 사고를 파악하는 설문지는 단순하게 만들면 제대로 된 조사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조금은 비용을 들여서라도 정확하게 만들어놓아야 교육을 받은 사람의 학습 결과에 대해서 파악을 할 수 있고 그렇게 된다면 그 교육을 받은 사람을 주시하고 항상 관찰하는 비용과 노력을 조금은 덜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교육을 하고 학습의 이해를 통해 학습을 받은 사람에게 외적으로든 내부적으로든 변화가 일어났다면 이런 변화는 지속이 되어야 학습의 효과가 완전히 일어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효과가 짧게 일어나는 것은 학습을 받은 사람이 의식적으로 그 순간만 학습이 그렇게 된 척을 하는 것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교육을 하고 학습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하는 이유는 교육을 하고 그로 인한 학습으로 인해서 그 사람의 인생이 더 나은 방향으로 변할 수 있도록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교육을 하고 학습의 이해를 하는 인간은 처음부터 좋고 편한 삶만 살 수 없습니다. 어떤 것이 옳은 것인지 어떤 것이 그른 방향인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그동안의 인간의 경험이 쌓인 노하우를 전수해 주는 교육을 통해서 선조들이 이렇게 살아가고 이런 방식이 나를 더 편리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을 깨닫고 그렇게 살 수 있도록 노력을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을 하고 학습의 이해를 하는 것을 통해서 인간은 더 질이 높은 삶을 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을 통해서 장기적인 인생의 부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길게 지속되는 학습의 효과야말로 진정한 의미 있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고 순간의 짧은 교육은 학습을 받은 사람에게는 큰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없습니다.

 

 

또한 그 사람이 교육이 된 척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긴 시간을 두고 바라보아서 교육을 하고 학습의 이해에 대해 그 사람이 정말로 학습이 된 것인지를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교육이라는 것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목적이 크기 때문에 짧은 순간에 이루어진 것은 그 사람의 전체 삶에 있어서 큰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는 것입니다. 어느 정도의 기간에 있어서 도움을 주어야 그 사람이 제대로 학습을 했다는 뜻이고 그 기간이 지속이 되어야 교육에 드는 비용과 노력을 쏟는 것이 정당하게 느껴질 수 있고 교육을 하는 사람들도 그 정도의 노력을 감내하고서라도 교육을 할 수 있는 힘과 원동력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교육을 하고 학습의 이해에 대해 이런 교육에 대한 학습의 효과를 이해할 때 중요하게 염두를 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인간의 행동은 자라면서 자연스럽게 변화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점차 성장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성숙하기 때문에 걷거나 말을 잘하게 되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임에도 불구하고 학습과 함께 이루어지게 되면 교육으로 인한 변화인지 헷갈리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고 이러한 시간이 지남으로서 바뀌는 자연스러운 현상을 학습의 효과로 착각을 할 수도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교육을 하고 학습의 이해 결과에 대해 측정을 할 때에는 교육을 받는 사람의 나이와 인생의 어떤 시기에 있는지를 정확히 파악을 해서 혼돈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