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에서 변증법이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해 말을 하자면 변증법은 고대의 그리스에서 철학자들이 서로 교류하고 말을 하는 것을 통해 진리를 찾는 방법을 연구하다가 시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고대의 철학자들은 모여서 연구를 하고 토의를 하는 것을 매우 좋아하였고 서로 항상 어떤 문제에 대해서 각 학자들은 어떤 생각을 하는지를 궁금해하였습니다. 이렇게 서로 대화를 많이 하다 보니 자신이 생각을 하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서도 생각을 확장시켜 나갈 수 있었고 그 과정에서 많은 이론들이 탄생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서로 교류하고 말을 하는 것은 단순히 일상의 내용을 공유하는 것이 아니라 진실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깨닫기 위해 생각을 계속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끼고 변증법을 연구하게 되었습니다.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은 변증법을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은 변증법을 철학적 개념을 중요하게 깨닫는 것에 이용을 하고 탐구하는 것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소크라테스는 아테네의 거리에서 젊은이들과의 서로 질문을 하고 대답을 하는 것을 통해서 상대방이 어떠한 점에서 모순을 가지고 있는지를 서로 일깨워 주고 이를 통해 진리가 무엇인지를 탐구할 수 있도록 독려하였습니다. 그렇게 계속적으로 서로 그런 점에 대해 알려주고 교류를 계속하면서 스스로 자신이 어떤 점에서 부족하고 잘못이 있는지를 알 수 있도록 하고 각 사람들이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진실이 무엇인지를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과정은 독단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고립된 사고가 아니라 서로 어떤 점에서 다른지를 정확히 개념을 파악하고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합쳐지는 과정을 통해서 진리를 깨닫는 소크라테스의 철학적인 접근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플라톤은 소크라테스의 변증법을
플라톤은 소크라테스의 변증법을 이어받아서 진리를 탐구하는 방법을 발전시켰습니다. 플라톤은 변증법을 단순한 대화를 하는 기술이 아니라 매우 바르게 행동하고 사고를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설명해 주고 보편적인 지식의 탐구를 연구했습니다. 플라톤이 말하는 것을 잘 들어보면 개개인의 인간이 경험하는 것은 보편적인 지식에 도달을 할 수 없지만 진정으로 깨달은 지식만이 보편적인 지식에 도달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이렇게 플라톤은 이런 과정을 통해서 인간이 보편적인 지식을 진정으로 느낄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인간이 경험하는 것과는 반대되는 것이기 때문에 플라톤은 인간이 현실 세계에서 계몽을 추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플라톤은 관념적인 세계라는 것이 진리의 가장 최상단이라고 믿었고 현실의 세계는 불완전하기 때문에 이 속에서는 깨달음을 얻을 수 없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칸트는 그 이후 변증법적 철학의
칸트는 그 이후 변증법적 철학의 새로운 방식에 대해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칸트는 이전에 있었던 합리적인 사고와 경험 이론을 합쳐서 이성과 작용을 하고 경험도 작용을 하여 상호 체계를 이룬 이론을 주장하였습니다. 칸트의 철학에서 중요한 것은 이성과 감정의 관계를 정확하게 하고 인간은 미성숙한 상태에서 진정으로 자유롭고 도덕을 갖춘 존재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는 이성이 인간에게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인간이 도덕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것은 이성을 갖추고 이성을 인식할 때 유효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칸트는 인간의 자유를 강조하고 그 자유에 따라 책임을 질 것을 말했습니다. 이성과 감정의 상호작용에 대해서 연구를 하고 새로운 이론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칸트는 인간이 자신의 목표를 실현하고 살아가는 이유를 찾기 위해서는 이성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그 이성이 작용하는 도덕적인 행동을 실천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칸트가 주장하는 것은 인간이 어떻게 도덕적으로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고 그 자유가 과연 어떠한 방법으로 실행이 되는지에 대해 중요한 철학의 근거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변증법은 교육학에서도 중요한
변증법은 교육학에서도 중요한 영향을 주었는데 슐라이어마허는 변증법적인 방법을 교육학에 적용을 하여서 교육과정에서 평등과 불평등이 없도록 최대한 노력했습니다. 슐라이어마허는 변증법을 교육학에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교육이 과정에서부터 벌써 불평등하다면 외부의 영향을 받을 수 있고 그 영향으로 인해 교육의 목적이 변질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교육이 평등하게 진행이 된다면 각 개인과 아동들은 자신이 원하는 꿈을 이룰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슐라이어마허는 교육에서 평등과 불평등이 서로 극단적으로 나타나 양극화 과정이 심화될 수 있다는 점을 말하면서 교육이 이루어지는 공간 안에서 어떻게 해결이 될 수 있는지를 지속적으로 연구했습니다. 이러한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변증법적인 과정을 통해서 해결이 되어야 하고 변증법은 단순히 철학적인 문제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교육학에서도 실질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이후 교육학에서 변증법은 계속적으로 발전을 하였고 더욱더 많은 철학자들이 이 방법들을 교육학에 적용하려고 시도해오고 있습니다. 변증법이 교육학에 적용이 되면서 교육학은 다양한 학문과도 서로 연결이 될 수 있었고 또 다양한 시대를 거쳐오면서 발전을 할 수 있었습니다. 여전히 변증법은 교육학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교육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런 변증법을 지속적으로 교육학에 적용을 하고 서로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여 교육학의 미래를 밝히는 도구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 교육학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힘을 쓸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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