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에서 현상학적인 연구를 하는 것은 현상학과 관련된 용어는 철학을 기본적인 전제의 조건으로 보면서 세상을 새로운 관점에서 관찰을 하려는 학자들이 추구해 온 것이었습니다. 현상학도 교육에서 한 흐름으로 작용을 해서 어떤 운동이 일어났는데 이러한 운동은 철학과 교육 안에서의 다양한 세부 부문에 영향을 주는 것뿐만이 아니라 다른 학문에서도 중요한 전환점을 생각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교육학에서 현상학적인 연구를 하는 것에 있어서 현상학을 적용을 하는 것은 고유한 현상학을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교육학과 현상학을 세분화해서 보면 그 안의 이론들과 연구가 같은 것은 하나도 없듯이 동일하게 어떤 딱 맞는 이론을 구성하고 있는 양상은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교육학에 있어서 현상학은
교육학에 있어서 현상학은 다양한 이론들과 관점들을 받아들이고 열린 마음을 가지고서 이론을 합치기도 하고 어떤 이론을 변화시키기도 하면서 다양한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교육학에서 현상학적인 연구를 하는 것을 통해 다양한 연구들이 어떤 현상학에서 주장하는 이론을 완전히 받아들이고 있지 않을지라도 각각의 이론들과 조금씩은 관련이 있다는 것을 연구를 통해 관찰할 수 있습니다. 교육학에서 현상학적인 연구를 하는 것의 이론이 적용될 수 있도록 하고 그 이론을 교육학에서도 쓸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을 기본으로 이끌고 가되, 여러 현상학의 다른 점과 공통점을 알아보고 그것을 명확히 아는 것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의 교육학에서는 현상학에 대해 거부반응을 보이고 현상학에 의문을 제기했으며 받아들여도 정말 조금의 내용만을 연구하고는 했습니다. 교육학에서 현상학적인 연구를 하는 것과 그 안에도 또 현상학을 추가적으로 탐구하고 결합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도 힘들기 때문이었습니다. 교육학은 현상학보다는 다른 학문과의 접합이 더 중요하다는 인식이 있었기 때문에 현상학을 전적으로 받아들이기는 힘든 부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세부적으로 이해를 하는 것은 힘들지라도 전반적으로 이론이 어떻게 흘러가는지는 알고 가는 것이 필요하였습니다.
이런 지식을 쌓았을 때 현상학이
이런 지식을 쌓았을 때 현상학이 어떻게 교육학과 서로의 문제를 해결하고 방법을 찾을 수 있는지를 제대로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교육학에서 현상학적인 연구를 하는 것에 대해 현상학이 과연 어떻게 적용이 될 수 있는지 알고 현상학의 굉장히 특출한 특징을 찾아내기 위해서는 교육학에서 현상학이 어떤 식으로 받아들여지고 그 과정에서 어떤 우여곡절이 있었는지를 파악함으로써 현상학이 취하고 있는 여러 입장을 헤아릴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학과 현상학이 공통적으로 짊어질 수 있는 숙제는 무엇이고 그것을 어떻게 같이 해결할 수 있을 것인지를 탐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된다면 현상학적으로 방법을 찾고 이것을 적용시킨 교육학은 어떤 부분에서 이전과는 다른 차이가 있고 어떻게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을 했는지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기 때문에 교육학에서 자리 잡은 현상학의 논리를 우리 스스로 찾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교육학에서 현상학적인 연구를 하는 것의 정확한 의미를 정의하는 것은 어렵지만 어떤 실제적인 것이 모습을 드러냈을 때 그것을 순간적으로 포착을 하고 다루어서 연구를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육학에서 현상학은 현상이 발생을 했을 때 그것을 정확하게 알아볼 수 있는가를 한 치의 오차도 없이 따져보는 방법을 교육학에서 관심을 가지고 살펴볼 것인가를 두고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점차 관심을 가지는 학자들이 늘어나면서
점차 관심을 가지는 학자들이 늘어나면서 현상학을 교육학에 적용하고 정립을 하고자 하는 학자들이 발생이 되었고 그들에 의해 현상학은 교육학에 수용이 되어 그 의미를 나타낼 수 있었습니다. 교육학에서 현상학적인 연구를 하는 것이 어느 정도 두각을 나타날 수 있게 된 것은 현상을 그대로 보려고 노력을 하는 것으로 시작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상을 있는 그대로 시야를 확장하여서 보고 어떤 선입견이나 편견을 가지지 않고 현상을 수용하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교육학의 대상을 어떻게 선정을 해서 교육의 과정을 구성을 하고 이전의 어떤 경험을 적용을 해서 현상학을 탐구하고 어떤 것을 받아들이고 수행을 할 것인가를 지목해 주었습니다. 처음의 교육학에서 현상학적인 연구를 하는 것에서 현상학은 교육의 현장에서 발생하는 교육현상을 하나도 빠짐없이 처음부터 끝까지 기록하고 서술을 하는 것에서부터 시작을 했는데 이렇게 현상학을 이용을 해서 사실은 교육학이 다른 학문과 독립하여 자율적인 성질을 획득하기 위해서 그렇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실제적으로 말을 하면 이렇게 기록을 하고 서술을 하는 이유는 교육학에서 문제라고 생각을 하고 해결 방법을 찾고 있는 교육학에서의 구성을 하는 것과 문제를 인식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교육학에서의 학자들은 현상학을 통해서 한번 이해를 해보고 시각의 전환을 해보자는 생각에서 처음에는 시작을 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노력한 것은 교육학에서 현상학적인 연구를 하는 것이 독립적이고 자율성을 찾기 위한 것이고 단지 다른 학문에서 찾기 위해 이런 큰 모험을 하고 있다는 것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었습니다. 또한 현상학적 방법을 그냥 단순히 글로 쓰고 서술하는 것으로만 판단을 하고 그에 따라 지식을 습득하였기에 누가 서술을 하는지에 따라서도 어떤 생각이 개입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학에서 현상학적인 연구를 하는 것에 대해 일부 학자들에 의한 이런 연구의 노력이 교육학에서 현상학적인 사실과 그에 기반한 경험의 축적을 중요시한다는 점에서 교육학이라는 학문 분야 안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현상학적으로 연구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증빙할 수 있었고 이에 기초하여 교육학이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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