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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학에서 구축주의 연구를 하는 것

by 교육학 학자 2024. 12. 20.

교육학에서 구축주의 연구를 하는 것은 굉장히 다양한 교육적인 현실을 기본적으로 인정을 하고 각 관점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과 입장을 이해를 해서 현대의 사회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현상들을 이해하고 그 내용들을 깊이 있게 분석하는 것에서 유의미한 성과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교육학에서 구축주의 연구를 하는 것에 대해 학자들이 취하고 있는 입장은 교육의 역사와 전체적인 교육이 흘러가고 있는 관습의 흐름 속에서, 그리고 문화의 전체 그림 속에서 각각의 실현되고 있는 현상을 바라보는 것이고 절대로 한 가지의 정해져 있는 진리나 모든 것을 넘어서는 절대적인 의미를 갖는 개념이나 진리가 있지 않다는 것을 추구합니다.

 

교육학에서 구축주의 연구를 하는 것

 

다른 것들은 배척을 하고

다른 것들은 배척을 하고 우리의 것이 가장 옳고 제일 좋은 것이라고 하는 생각은 교육학에서 특히나 학생들을 위하는 학문에서는 오히려 제대로 된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게 제한을 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학에서 구축주의 연구를 하는 것을 통해 구축주의적인 사고를 갖지 않는 것은 올바른 목표를 향해 가는 것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교육학에서 구축주의 연구를 하는 것에서 구축주의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인간이 굉장히 오랫동안 살아오면서 축척한 지식과 그만큼의 어떠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을 너무 무시하는 것은 아닌지, 인간이 공통적으로 추구하고 올바르다고 생각하는 가치를 담고 있는 어떤 본질적인 진리를 보고도 모른 척을 하는 것은 아닌지 비판에 직면을 할 때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교육학에서 구축주의 연구를 하는 것을 추구하는 학자들은 우리가 교육이 이루어지는 현상을 볼 때 그 현장의 사실을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이해를 할 수 있다는 기본 전제를 가지고 교육을 할 때 언어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에서 언어를 그 상황을 이해하는 도구로만 여기는 것이 아니라 그 상황을 구성하는 것들 중 하나라는 인식을 사람들에게 심어줄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그리고 그동안 사람들의 인식 속에서 실재한다고 여겨지거나 변하지 않는 진리라고 여겨지는 것들이 사실은 활동을 하는 인간들의 머릿속에서 당시 상황이나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그렇게 인식이 되었던 것임을 알려서 실제로 사람들이 실재한다고 믿는 것들이 그렇지 않다는 것을 교육학에서 구축주의 연구를 하는 것은 일깨워 주고 있습니다.

 

교육학에서 구축주의를 따르는 학자들

교육학에서 구축주의를 따르는 학자들 사이에서도 서로 간에 의견이 분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육학에서 구축주의 연구를 하는 것이 학자들 사이에서 공통적으로 동의를 하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구축주의와는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는 학문에서는 현상을 바라보고 판단하는 인간과는 서로 다른 실질적으로 존재를 하고 있는 진리가 있다는 것을 인정을 하고 그것이 무엇인지를 관찰하고 알아내기 위해 끊임없이 본인들의 방식으로 연구를 합니다. 그러나 교육학에서 구축주의 연구를 하는 것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진리라는 것은 존재를 하지 않고 사람이 있는 공간에서 같은 차원에서 인간들 사이의 교류를 통해서 원리라는 것은 형성이 되고 예전부터 존재를 해왔던 것이고 이것이 사람들의 인식 속에서 영원히 변하지 않는 것으로 바뀌어버렸다고 주장을 하면서 그것이 사회적인 분위기에 의해 어쩔 수 없이 느껴지는 것이라고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실제적으로 밝히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교육학에서 구축주의 연구를 하는 것이 어떤 절대적인 것을 거부하고 있기 때문에 상대성의 잣대를 가지고 다양한 것들의 존재를 모두 인정하고 세상을 다원적으로 이해를 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교육학에서 구축주의를 어떻게 적용을 하고 어떤 방식을 선택을 해야 하는지는 교육을 연구할 때 어떤 목적을 가지고 어떤 것에 초점을 맞추는지에 따라 다르게 결정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교육학에서 교육의 열기에 대해서

만약 교육학에서 교육의 열기에 대해서 분석을 할 때 교육학에서 구축주의 연구를 하는 것을 어떻게 적용을 할 것인지를 살펴보면 교육의 열기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 선생님이 말하는 것과 그들이 회의를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이 세 주체들이 직접 어떤 방식을 이용해서 이것이 문제적 상황이라는 것을 인식을 하게 되었는지를 살피고 규정을 짓는 것은 회화를 연구하고 관찰하는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훨씬 유리하고 더 자세한 내용을 파악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주체들 말고 교육과 여러 가지 관련이 될 수 있는 협회나 단체에서 말을 하고 있는 교육의 열기에 대해서 알기 위해서는 직접 보고 참여를 하는 방식을 선택하여서 국가의 기관에서 교육과 관련된 모든 입법이 어떻게 정의가 되고 정립이 되는지를 기록해 놓은 것을 분석하는 언설의 분석을 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더 자세한 분석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학에서 구축주의 연구를 하는 것의 방법을 선택한다고 해서 하나의 방법만이 있고 간단한 한 방식의 절차만 있는 것은 아니고 다양하고 여러 방면으로 참여가 가능한 분석의 방법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사회의 교육학에서 구축주의 연구를 하는 것에서 다루고 있는 문제들이 사회적인 문제로 번지는 경우가 많이 있고 이런 문제를 둘러싸고 다양한 논쟁들이 오고 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주장들을 체계적인 논리를 뒷받침하여 서로 지지 않고 맹렬하게 맞서고 있지만 어떤 것이 더 좋고 나쁘다거나 어떤 것이 더 기준으로 삼기에 적합하다고 결론을 내리기는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교육학에서 구축주의 연구를 하는 것을 바라보는 구축주의자들의 하는 말을 분석을 해보면 우리가 실제로 존재를 한다고 믿거나 절대적이라고 생각을 하는 이론과 논리들이 실제로는 존재를 하지 않는 것이거나 모두를 아우르고 포용하는 개념이라기보다는 교육 사회의 맥락 속에서 지배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낸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하나의 요소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축주의는 우리가 교육을 받는 현실을 살아가면서 항상 지금 벌어지고 있는 일들을 자각을 하고 판단하는 능력을 기를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